PRODUCT CARE INFORMATION
고어-텍스®의류를 세탁해야 하는 이유
아크테릭스 고어-텍스® 제품의 기능성을 최적의 상태로 유지하기 위해선 규칙적인 관리 및 유지가 필수적입니다.

먼지와 땀, 유분 등이 쌓이게 되면 고어-텍스® 기능성의 핵심인 멤브레인 필름 뿐 아니라, 겉감 표면 위로 수분이 물방울 형태로 흘러내리게 하는 DWR 발수 처리가 손상될 수 있습니다. DWR 발수 기능이 약해지면 고어-텍스® 겉감 표면에 물이 스며들어 축축하게 젖게 되고, 멤브레인 필름 위로 수막을 형성해 옷 안쪽의 수증기가 빠져나가는 통로를 막아 투습력이 떨어지게 됩니다.

따라서 주기적인 세탁과 DWR 발수 재처리는 고어-텍스®의 기능을 유지하고 제품 수명을 연장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고어-텍스® 세탁이 필요한 시기
적절한 세탁 시기는 고어-텍스®의 사용 주기와 강도에 따라 다르나, 일반적으로는 아래와 같이
적용할 수 있습니다.

■ 러닝, 스키투어링 등 강도 높은 활동: 사용일수 10~12일마다
■ 산책, 일상생활 등 가벼운 활동: 사용일수 20~30일마다

위 기준은 참고 사항일 뿐, 자신의 고어-텍스® 사용 환경에 맞춰 적절한 세탁 시기를 찾는 것이
중요합니다. 비록 사용일수가 적더라도 고어-텍스® 외관이 깨끗하지 않거나, 겉표면 위로
수분이 물방울 형태로 흘러내리지 못한다면 바로 세탁하는 것이 좋습니다.

아크테릭스 고어=텍스®를 세탁하는 방법
1단계 | 세탁 준비

-전면부 메인 지퍼, 측면/겨드랑이 안쪽의 핏지퍼 등을 모두 잠가 줍니다.
-단, 포켓 지퍼는 모두 열어줍니다.
-후드나 밑단의 사이즈 조절을 위한 드로우코드는 느슨하게 풀어주고
-소매의 벨크로 역시 느슨한 상태로 붙여 줍니다.

2단계 | 세탁

-세탁기에 고어-텍스®와 전용 세제를 넣어줍니다.
-40도의 미온수에 표준 코스로 세탁합니다.
-헹굼은 2회 이상 실시하는 것이 좋습니다. 세제 찌꺼기가 고어-텍스®의 기능성과 DWR 발수력에 영향을 주기 때문입니다.

3단계 | 발수 재처리 (필요시)
세탁 후에도 고어-텍스® 표면에 물이 물방울 형태로 흘러내리지 않고 스며든다면, DWR 발수제를 사용할 차례입니다.

스프레이 형태의 발수제는 우수한 발수 기능을 갖췄으며, 마모가 잦아 발수 기능이 떨어지기 쉬운 부위에 선택적/집중적으로 발수 처리를 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먼저 세탁이 끝난 고어-텍스® 표면의 물기 정도만 털어준 뒤 모든 지퍼(포켓 지퍼 포함)는 잠궈 줍니다. 젖은 상태로 옷걸이에 걸어둔 후, 겉감 표면에 DWR 발수 스프레이를 뿌립니다. 마모가 잦은 부위 또는 발수력이 손상된 부위에 집중적으로 뿌려주면 좋습니다.

4단계 | 건조
세탁 또는 DWR 발수 재처리 이후 별도의 건조 과정이 필요합니다. DWR 발수제를 뿌렸다면 겉감 표면이 발수제를 최대한 잘 흡수할 수 있도록 옷의 겉과 안을 뒤집어준 뒤, 드럼식 건조기에서 약 40도의 중간 온도로 40~50분간(또는 옷 표면이 완전히 마른 느낌이 들 때까지) 건조를 실시합니다. 만약 건조기가 없다면 드라이어를 이용해 비슷한 온도의 바람으로 말려주는 것이 좋습니다.

세제 선택법
가급적 아웃도어 전용 세제 사용을 권장하나, 중성 세제 또한 사용 가능합니다. 반면 섬유유연제, 표백제, 향이나 색이 강한 세제는 사용하지 않습니다. 세제 찌꺼기를 확실히 제거하기 위해 2회 이상 헹굼을 실시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고어-텍스®의류 세탁법


세탁 전 모든 지퍼를 잠가 주세요. 단, 포켓 지퍼는 열어둡니다. 후드나 밑단의 사이즈 조절을 위한 드로우 코드는 모두 느슨하게 풀어주고, 소매의 벨크로 역시 느슨한 상태로 붙여줍니다. 세제와 함께 세탁기에 넣고 40도 정도의 미온수에 표준 코스로 세탁을 합니다.

세탁 후 고어-텍스®를 꺼내 남은 물기를 털어준 뒤, 드럼식 건조기에서 약 40도로 40~50분 간 건조시켜 주면 DWR 발수 기능이 최적의 상태로 복원됩니다. 단, DWR 발수 기능이 예전만 못하다면 아래의 ‘DWR 발수제 사용법’을 참조하여 별도의 DWR 발수 처리를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DWR 발수제 사용법
DWR(Durable Water Repellent)은 고어-텍스® 겉감의 표면장력을 낮춰 옷이 수분을 흡수하는 대신 물방울 형태로 굴러 떨어뜨리는 발수력을 높이는 폴리머 코팅의 일종입니다.

고어-텍스®를 세탁, 건조한 뒤에도 겉감 표면에서 수분이 물방울 형태로 굴러 떨어지지 않는다면 DWR 발수 재처리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스프레이 형태의 발수제는 탁월한 발수 력을 갖춘 동시에, 마모가 심한 부위에 선택적/집중적으로 뿌릴 수 있는 장점도 있습니다. 액상 세제 방식의 워시-인 방식의 발수제는 발수력이 강하지 않아 추천하지 않습니다.

먼저 세탁이 끝난 고어-텍스® 표면의 물기 정도만 털어준 뒤 모든 지퍼(포켓 포함)는 잠궈 줍니다. 젖은 상태의 고어-텍스®를 옷걸이에 걸어둔 뒤 겉감 표면에 DWR 발수 스프레이를 뿌려 줍니다. 마모가 잦은 부위 또는 발수력이 손상된 부위에 집중적으로 뿌려주면 좋습니다.

DWR 발수 재처리를 끝내기 위해선 별도의 건조 과정이 필요합니다. 겉감 표면이 발수제를 최대한 잘 흡수할 수 있도록 옷의 겉과 안을 뒤집어준 뒤, 드럼식 건조기에서 약 40도의 중간 온도로 40~50분간(또는 옷 표면이 완전히 마른 느낌이 들 때까지) 건조시켜 주면 DWR 발수기능이 최적의 상태로 발휘됩니다. 만약 건조기가 없다면 드라이어를 이용해 비슷한 온도의 바람으로 말려주는 것이 좋습니다.

다운 재킷 세탁 방법
다운 특유의 탁월한 보온력은 다운과 다운 사이에 형성된 공기층 덕분입니다. 그런데 먼지나 땀, 유분 등은 다운 재킷의 겉감 표면을 더럽힐 뿐 아니라 물을 빨아들이고, 이로 인해 내부의 다운 충전재까지 뭉치게 만듭니다. 자연스럽게 다운과 다운 사이의 공기층은 사라지고 그만큼 보온력도 저하됩니다.

따라서 다운의 기능을 제대로 유지하는 최선의 방법은 적절한 시기, 적절한 방법의 세탁입니다. 겉보기에 다운 재킷이 먼지나 땀에 오염되었거나, 안쪽의 다운 충전재가 뭉치기 시작했다면 바로 세탁하는 것이 좋습니다.

1단계 | 세탁 준비
세탁 전 모든 지퍼를 잠가주세요. 단, 포켓 지퍼는 열어둡니다. 후드나 밑단의 사이즈 조절을 위한 드로우 코드는 모두 느슨하게 풀어주고, 소매의 벨크로 역시 느슨한 상태로 붙여줍니다.

세제는 가능한 다운 전용 세제를 사용하는 것이 좋으며, 드럼 세탁기 사용을 권장합니다. 만약 통돌이 방식의 세탁기를 써야만 한다면 제품 손상을 방지하기 위해 다운 재킷을 별도의 메쉬백에 넣어 세탁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2단계 | 세탁
-세탁기에 다운 재킷과 전용 세제를 넣어줍니다.
-40도의 미온수에 섬세 코스 또는 울 코스로 세탁합니다.
-세제 찌꺼기가 남지 않도록 헹굼을 2회 이상 실시하는 것이 좋습니다.

3단계 | 발수 재처리 (필요시)

세탁 후에도 다운 재킷 표면에 물이 물방울 형태로 흘러내리지 않고 스며든다면, DWR 발수제를 사용할 차례입니다.

먼저 세탁이 끝난 다운 재킷 표면의 물기 정도만 털어준 뒤 모든 지퍼(포켓 포함)는 잠가 줍니다. 젖은 상태로 옷걸이에 걸어둔 후, 겉감 표면에 DWR 발수 스프레이를 뿌립니다. 마모가 잦은 부위 또는 발수력이 손상된 부위에 집중적으로 뿌려주면 좋습니다. 스프레이 형태의 발수제는 우수한 발수 기능을 갖췄으며, 마모가 잦아 발수 기능이 떨어지기 쉬운 부위에 선택적/집중적으로 발수 처리를 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4단계 | 건조
DWR 발수 재처리를 끝내기 위해선 별도의 건조 과정이 필요합니다.
-먼저 겉감 표면이 발수제를 최대한 잘 흡수할 수 있도록 옷의 겉과 안을 뒤집어줍니다.
-평평한 바닥에 깐 뒤 깨끗한 수건으로 부드럽게 눌러주며 남은 수분을 제거합니다.
-다운 충전재가 서로 뭉치지 않고 원래대로 잘 복원될 수 있도록 건조기 전용볼 또는 깨끗한 테니스공 2개를 다운 재킷과 함께 드럼식 건조기에 넣어줍니다.
-낮은 온도의 열에서 울 코스 또는 섬세 코스로 건조를 실시합니다.
-다운을 완벽하게 건조시키는 것이 중요합니다: 건조 도중 주기적으로 다운 재킷을 꺼내 겉과 속을 뒤집어주는 과정을 반복하면서 3시간 이상 건조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장갑 세탁/관리법
아크테릭스 글러브는 다양한 소재로 제작되며, 정교한 움직임과 탁월한 보온력을 겸비하기 위해 남다른 제작 기술이 적용됩니다.

아크테릭스 글러브에 사용된 프리미엄 레자노바 가죽은 건조 과정에서 탄력 손실 없이 부드럽게 마르는 특성이 있습니다. 단 글러브를 보관하거나 착용할 때는 난로나 열풍기로부터 최소 1미터 이상 안전거리를 유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세탁은 미온수에서 중성세제와 함께 손빨래를 하고, 건조대에 걸어 자연 건조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세탁기나 드럼식 건조기, 액상 세재 등은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글러브를 뒤집어서 세탁/건조하지 않도록 합니다.

탈부착 형태의 라이너도 마찬가지로 손빨래와 자연 건조를 권장하며, 겉과 안을 뒤집어 세탁/건조하지 않도록 주의합니다.

소프트쉘 의류의 DWR 발수 재처리 방법
모든 아크테릭스 소프트쉘 의류의 겉감에는 DWR 발수 처리가 되어 있습니다. 하지만 의류를 사용하고 세탁하는 과정이 반복되다보면 자연스레 표면의 발수 코팅이 벗겨지게 됩니다. 이 때 세탁을 마친 뒤 별도의 DWR 발수제를 사용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세탁 후 모든 지퍼를 잠근 뒤 젖은 상태의 소프트쉘을 옷걸이에 건 상태로 스프레이형 발수제를 옷 전체에 골고루 뿌려 줍니다. 이후 드럼식 건조기에서 40도 정도의 온도에 40~50분간 건조를 실시하면 됩니다.

코어로프트 등 합성보온재
의류의 발수 재처리 방법


먼저 세탁기와 전용 세제를 사용해 의류를 세탁합니다. 세탁이 끝난 뒤 젖은 상태의 겉감 표면에 스프레이형 DWR 발수제를 뿌려줍니다. 스프레이형 발수제는 액상 세제 방식의 워시-인 방식의 발수제에 비해 옷 전체에 균등하게, 직접적으로 발수 처리를 할 수 있습니다.

발수 스프레이를 모두 뿌렸다면 발수제가 겉감에 잘 스며들 수 있도록 옷의 겉과 안을 뒤집어 준 뒤, 드럼식 건조기에서 60도 정도의 열에 30~40분 또는 완전히 마를 때까지 건조를 실시합니다.

플리스 제품 관리법
울이 사용된 제품은 드라이클리닝을 적극 권장합니다. 울 전용 세제를 사용해 손빨래를 하는 것도 좋습니다. 세탁 후에는 의류를 평평한 바닥에 놓아 건조해줍니다.

풋웨어 세척 및 관리법
풋웨어 라이너는 순한/천연 성분의 비누, 혹은 일반 세제를 사용하여 손빨래로 세탁해야 합니다. 표백제나 섬유 유연제는 사용하지 않습니다. 세탁 이후에는 회전식 건조기 등을 사용하는 대신 건조대에 걸어둔 채 자연건조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백팩 세척법
가장 좋은 방법은 세제 없이 물로만 세척하는 것입니다. 대부분의 오염물질은 손으로 직접 닦거나 부드러운 솔로 문질러 주는 것만으로 충분히 제거할 수 있습니다. 만약 잘 닦이지 않는다면 순한 성분 또는 천연 성분의 비누를 사용하되, 비누 찌꺼기가 가방에 남지 않도록 잘 헹궈줍니다.

세척이 끝난 뒤에는 건조를 실시합니다. 드라이어나 열건조기 사용 대신 그늘진 곳에서의 자연 건조가 좋습니다. 하룻밤 정도 말리는 것이 좋으나 기후 상황에 따라선 좀 더 길어질 수도 있습니다.

힙벨트 관리법
나오스, 아라키스, 알트라, 보라 등의 아크테릭스 백팩에는 회전식 로드 트랜스퍼 디스크가 장착되어 있으며, 각 디스크는 윤활제를 바른 상태로 공장에서 출고됩니다. 일반적인 사용 강도와 빈도라면 디스크를 별도로 관리할 필요는 없습니다. 다만 장기간 사용했거나 모래, 진흙, 나뭇잎 등 이물질이 묻은 것이 보인다면 간단한 청소를 실시하거나 윤활제를 발라주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만약 힙벨트의 회전이 예전만큼 매끄럽지 않거나 소음이 발생한다면, 힙벨트를 분리하고 디스크를 청소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힙벨트 분리 및 디스크 청소 방법
-힙벨트를 제거하기 위해 먼저 힙벨트의 스트랩을 느슨하게 풀어준 뒤 배낭 본체의 플라스틱 버클로부터 풀어줍니다. 청소 이후 재조립을 위해 힙벨트의 방향을 기억해 두어야 합니다.
-평평한 표면 위에 백팩의 전면부가 바닥을 향하도록 눕힌 뒤, 디스크에서 ‘딱’하는 작은 소리가 날 때까지 힙벨트를 반시계 방향으로 90도 정도 회전시켜 줍니다. 이후 큰 힘을 가하지 않고 조심스럽게 힙벨트를 분리합니다.

-깨끗한 마른 헝겊으로 닦으며 이물질과 부스러기를 제거합니다. 윤활제가 충분히 남아 있는 상태를 확인한 뒤, 백팩에 힙벨트를 재조립합니다. (아래 재조립 방법 참조)

-모래나 부스러기가 잘 닦이지 않는다면 순한 주방세제와 따뜻한 물을 적신 헝겊으로 디스크를 닦아주거나 칫솔을 사용하여 모든 먼지를 제거합니다. 이후 AC² 윤활제를 얇게 양쪽 디스크 바깥쪽 링에 바른 뒤, 서로 맞물리는 돌출부에도 발라 줍니다. 이 때 윤활제를 너무 많이 바르지 않도록 주의합니다. AC² 윤활제가 필요하실 경우 아크테릭스 고객상담실에 문의해 주십시오.


힙벨트 재조립 방법
-평평한 표면 위에 백팩의 전면부가 바닥을 향하도록 눕힌 뒤 힙벨트를 원래의 위치에 놓아줍니다.

-힙벨트를 왼쪽으로 30도를 돌리고 디스크의 톱니 부위에 맞춥니다. 이 상태에서 힙벨트 표면에 힘을 가하여 디스크를 단단히 누른 뒤 시계 방향으로 회전시켜 결합합니다.

-힙벨트의 스트랩을 배낭 본체의 플라스틱 버클에 끼워 줍니다.

AC² 배낭 디스크 관련 주의 사항
AC² 배낭에 설치된 힙벨트의 디스크에는 특수 윤활제가 필요합니다. 특수 윤활제를 구하기 원하신다면 언제든지 아크테릭스 고객상담실에 문의해 주십시오.

또는 대부분의 철물점이나 스쿠버 다이빙 매장에서 판매하는 배관용 실리콘 윤활유를 대체제로 사용 가능합니다. WD40 등의 오일 베이스 윤활제는 디스크의 움직임을 방해하거나 우레탄 부위의 파손을 야기할 수 있어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얼룩 제거 팁
-의류에 붙은 껌이나 나무 수액 제거
우선 얼음으로 오염 부위를 차갑게 해준 뒤, 버터칼처럼 날이 무딘 칼을 이용해 최대한 벗겨냅니다. 물과 백식초를 섞은 용액에 옷을 담갔다가 온수에 순한 가루형 세제를 이용해 세탁하거나 기능성 의류 전용세제를 사용해 세탁합니다.

-찌든 때 제거
기능성 의류 전용 세제과 물을 1:3 비율로 희석시킨 용액을 이용해 오래 쓴 칫솔처럼 부드러운 솔로 닦아 냅니다.

-고어-텍스®에 뭍은 기름 제거
기름 얼룩을 물에 적신 뒤, 기능성 의류 전용 세제와 물을 1:3 비율로 희석시킨 용액으로 문질러 줍니다. 전용 세제 대신 주방세제를 사용해도 무방합니다. 그 다음 전용 세제를 사용해 온수에 고어-텍스®를 세탁합니다. (위 고어-텍스® 세탁법을 참조하세요) 그럼에도 지워지지 않는 얼룩은 전용 세제로 다시 한 번 닦아주거나 일반 액상 세제를 스폰지에 묻혀 문질러 줍니다. 단, 액상 세제를 사용했다면 해당 부위에는 DWR 발수 재처리를 다시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